정종순 장흥군수 신년사 - 4메카·4시티 119대 전략 핵심 과제, 지속 추진
정종순 장흥군수 신년사 - 4메카·4시티 119대 전략 핵심 과제, 지속 추진
  • 장흥투데이
  • 승인 2021.12.2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신성장 동력 확충·소득 창출- “군민이 행복한 장흥 건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용맹함과 강인함의 표상인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이처럼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이 힘차게 도약해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길 소망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에 더해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수해 피해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어 장흥의 위상을 드높인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농촌협약사업, 진균류 유래 바이오 헬스 소재 실증지원사업, 어촌뉴딜 300 등 공모사업을 적극 유치했으며,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2050 탄소중립 실천에 장흥군이 적극 앞장섰습니다.

아이스팩 수거함, 생활쓰레기 거점수거대 설치 등 군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주민과 향우 등의 기증 수목으로 탐진강 향기 숲 공원과 탐진강 30리길 조성사업, 역사위인공원,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 산업의 경쟁력을 키워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주력했습니다.

민선 7기 출범 시 32%에 그쳤던 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률을 54%까지 크게 끌어올렸으며, 회진 노력항을 최고 품질의 고등어 유통 중심지로 재탄생시키고자 대형 선망어업 선단 확보와 기반시설 조성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천연물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했습니다.

전남 천연물산업 종합발전 비전 선포식과 천연물 건조지원시설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바이오소재 글로벌 산업화 등 미래 소득원을 발굴하여 천연물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국내 최대 스포츠 교육 요람으로 자리매김

스포츠 및 관광지 등 민간자본 투자 유치도 활발히 진행되어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산업의 핵심인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과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이 각종 행정절차 이행 등 사업이 본격화되어 국내 최대의 스포츠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정남진 우산도 관광지에 민자(2,913억원) 규모, 대덕읍 연지리 일원에 골프장(1,164억원) 설치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2025년까지 스포츠와 관광이 연계한 체류형 힐링관광지로 개발하겠습니다.

중단되었던 로하스타운 조성사업도 재개되어 대규모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특히 농림해양수산 예산이 작년에 이어 군 전체 예산의 약 31%를 차지하여 농업 소득 증대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새해에는 민선 7기 군정 성과가 군민들의 피부 속으로 더욱 깊이 스며들 수 있도록 4메카·4시티 119대 전략을 핵심 과제로 지속 추진하여 지역 신성장 동력 확충과 소득 창출로 군민이 행복한 장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청년이 돌아오는 장흥을 만들고,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임인년은 장흥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충하는 특별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올해 군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대한민국 최고의「스포츠 메카」를 조성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을 유치하여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올해 3월에 착공하여 2023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11만여 명의 체육인들이 장흥군을 방문하고, 제2의 국가대표 전지훈련 장소 등 체육 인프라가 크게 확충되어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종 체육시설을 한곳으로 집약한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은 올해 3월에 착공되어 2023년까지 완공 예정이며, 장애인 체육인들을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탐진강 자전거도로,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하여 장흥을 누구나 찾고 싶어 하는 스포츠 관광지구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국 규모의 체육행사 유치, 사계절 전지훈련팀 확충, 2025년 도민체육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대한민국 스포츠 100년의 미래를 열어가는 초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역사·문화 공존의 ‘문림의향 메카’ 실현

천관산 문학공원, 이청준문학제, 문학특구포럼 등 다양한 인문학적 자원을 활용하여 문학관광기행 특구의 명성을 이어 가겠습니다. 옛 교도소에 문화예술 복합공간, 예양공원과 장흥읍성 일원에 역사 향기 숲 테마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칠거리 골목 르네상스사업을 추진하여 옛것을 보존하면서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해동사를 중심으로 안중근 의사 역사문화자원 개발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 시발점인 회령진성, 동학농민혁명 최후ㆍ최대 격전지인 석대들 등을 바탕으로 의향 장흥의 얼이 맥동하는 역사·문화 명소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군정 전반에 슬로시티 이념을 반영하여 실천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특별한 생태관광도 함께 구상하여 우리군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세 번째, 호남권 소방·안전 중심지 ‘안전 메카’ 구축

전남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소방학교, 특수구조대 등이 자리하여 우리군이 전남의 소방안전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안전체험관 유치도 가시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소방안전 체험관이 유치되면 소방관, 학생, 관광객 등 연간 10만여 명이 장흥군을 방문하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부터 완전한 일상 회복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활동에 힘을 모으고, 양질의 공공일자리와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토요시장 경제 살리기와 군민의 생활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 안전한 먹거리 생산 체계 구축·주민 소득 창출-‘친환경 메카’ 조성

지역 특산품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 농축수산물을 지원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 있는 작물 개발을 위한 유망작목 육성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한 인력 지원과 농기계 임대사업, 농기계 교육을 확대 운영하여 농촌 인력 감소에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고유가, 농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이용기술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현장 확산 및 정보 공유 등을 통한 영농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패류 양식어장 개발, 연안 어선어업 기자재 지원 등 10대 수산물을 집중 육성하고, 수산물 유기 인증 수수료, 수산물 국제 인증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수산물의 수출 판로를 확대해 수산업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가축 전염병으로부터 청정지역 사수를 위해 예방 중심의 가축 방역 체계를 구축하고, 정남진 장흥한우 브랜드 육성 등을 통한 장흥한우 명품화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장흥의 친환경적인 먹거리(9미 : 장흥 한우삼합·매생이탕·된장물회·키조개 요리·바지락회무침·굴구이·갯장어 샤부샤부·갑오징어회 & 먹찜·황칠백숙)와 특산품을 전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시티 장흥’의 기반, 확고히 구축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느끼는 ‘노인공경도시’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보훈회관 건립, 100세 건강 세탁소 운영, 노인회관 복지프로그램과 경로당 운동교실 등을 확대하여 노약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복지 사각지대에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하고 따뜻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의 명성을 이어 가기 위해 여성 기술교육 지원, 여성리더대학, 여성문화 활동 지원 등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여성 행복 시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군정 전반에 여성친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생활체감형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 등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아동친화도시’를 위해 놀이와 여가가 있는 아동 문화공간 확보, 진로체험 지원,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 지원 및 모니터링단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가정환경과 보건ㆍ사회서비스 개선을 통한 좋은 생활환경 만들기 등 다각적인 노력으로 우리군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청정 에너지를 활용한 ‘수열그린도시’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수열 네트워크 구축, 수열 시설하우스 실증단지 조성 등 소도시형 그린뉴딜모델을 개발해 청정도시 장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쓰레기 분리 배출을 통한 자원순환과 일회용품 사용 자제 등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를 줄여 나가고, 탄소 흡수원 확충을 위해 유휴토지에 숲을 조성하는 시책 등을 적극 실천해 2050 탄소 중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대규모 지역성장 전략사업 차질없이 추진

끝으로 대규모 지역성장 전략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등어 선망어업 선단 유치, 정남진 우산도 관광지 개발, 슬로시티 재지정, 장흥읍 중심지 활성화사업,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률을 제고하여 지역 경제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흥~유치 도로시설 개량공사, 대덕~용산 국도시설 개량공사, 금정~유치 지방도 확포장공사 등 SOC 확충사업도 조기에 완공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탐진강 30리길 조성, 도시민 뉴타운 건설, 정남진 편백숲 모노레일 설치, 정남진 장흥 랜드마크 조성 등 지역을 변화시킬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도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임인년은 민선 7기를 마무리하고 민선 8기를 맞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는 장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오늘 변화의 씨앗을 뿌리고, 강인한 마음으로 희망을 키워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손을 맞잡을 수 있는 군민 여러분과 1,200여 명 공직자가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포효처럼 용맹하게 뻗어 나갈 장흥의 도약에 힘을 실어 주십시오. 군민 여러분께서 애정과 격려를 보내 주시면, 저와 우리 공직자는 가시적인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남 장흥군 장흥읍 동교3길 11-8. 1층
  • 대표전화 : 061-864-4200
  • 팩스 : 061-863-4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선욱
  • 법인명 : 주식회사 장흥투데이 혹은 (주)장흥투데이
  • 제호 : 장흥투데이
  • 등록번호 : 전남 다 00388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 발행인 : 임형기
  • 편집인 : 김선욱
  • 계좌번호 (농협) 301-0229-5455—61(주식회사 장흥투데이)
  • 장흥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장흥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htoday7@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