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후보자들/전라남도의회 의원선거/제1선거구/ 민주당 유상호
6.1 지방선거 후보자들/전라남도의회 의원선거/제1선거구/ 민주당 유상호
  • 김선욱
  • 승인 2022.05.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군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장흥농업인 대변자가 되겠다”
제7대·제8대 장흥군의회 –조례 발의 건수 최다 “가장 열성적으로 의정활동 펴”
농어촌 기본소득 도입, 농어민 공익수당 60만에서 120만원으로 인상, 적극 추진
유상호 후보

유상호 전 장흥군의회 의장이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전라남도의회 의원선거(제1 선거구-장흥읍, 장동면, 장평면, 유치면, 부산면)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선다.

유상호 후보는 지난 4월 17일, 장흥읍에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유상호 후보는 이번 선거 도의원 선거 출마의 변에서 “장흥군의회 제7대·제8대 재선의원이고 제8대 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다양한 군정·의정 활동의 경험과 역량을 살려 ‘장흥군 발전과 장흥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장흥의 미래를 위하여’ 전라남도의회 의원에 도전한다”고 밝히고 “장흥 군민의 곁에서 힘이 되는 도의원, 군민과 함께하는 도의원으로서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초선 제7대군의회-

조례 제·개정 18건 대표발의 등 최고 의정활동

도의원 후보로 나선 유상호 후보는 제7대 군의회에서 초선임에도, 의원발의 건수에서 대표발의 18건, 공동발의 28건 등 총 66건으로 가장 많은 발의 건수를 기록, 초선의원이었음에도 가장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친 의원이었다.(*조례 33건-대표11, 공동23- *규칙 4건-대표12, 공동3- *결의 4건-표2, 공동2- *건의 4건-대표 4- 등 총 66건, 특히 의원활동이 돋보인 대표발의 건수에서도 18건을 기록했다)

특히 유상호 후보는 농업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고령화와 산업구조 변화로 침체되어 있는 장흥 농촌 부흥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상호 후보가 제7대 군의회에서 대표 발의한 것은 ▶장흥군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 조례안 ▶장흥군의회의원 공무국외여행 조례 ▶장흥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장흥군 개인하수처리 및 가축사육 제한지역 지정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안 ▶쌀값 폭락에 따른 대책 촉구 건의안 ▶쌀 시장개방 반대 및 대책마련 촉구 결의안 ▶쌀값폭락에 따른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차액 환수조치 철회 건의안 ▶고향세 도입 촉구 건의안 ▶농민의 권리와 농업의 가치 반영을 위한 개헌 건의안 등이었다.

제8대 군의회-

후반기에 의장-역동적인 군의회상 정립 기여

또 유상호 후보는 제8대 군의회에서 후반기 의장을 역임하며 의회와 집행부간 소통의 가교 역할을 자처하면서 원활한 군정 운영을 선도했을 뿐만 아니라 재선 의원으로서 가장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생산적인 장흥군의회상 정립을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장흥군 농어민 공익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2019. 10. 18)- 장흥군 농어민에게 년 60만원 공익수당을 지원토록 제도 확정

▶군민 불편 해소를 위한 조례 45건 제·개정(군의회 의원 때 33건, 군의회 의장 때 12건 : 장흥군 향고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장흥군 저소득주민 건강보험료 등 지원 조례/장흥문학상 조례 제정/장흥군 수혜지역 특별재난지역선포 촉구 결의문 채택 등

▶군민의 삶을 위한 정책 제안–역동적 군의회 위상 정립(군의회 의장으로서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 구현 확립/농·수·축·임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촉구 등)

▶코로나 19 군민 재난지원금 지원 촉구(코로나19로 인한 군민 재난 지원금 지급 촉구 하였으나 집행부의 지급 거부로 지원되지 못하다가 2022년 0월 1인당 10만원 지급)

▶농업인 쌀 월급제 전면 실시(전남도내에서 군단위 최초 농어민 쌀 월급제 도입 시행/쌀 월급제 전면 실시–월 200만원 까지 지원 확대 시행)

등이 유상호 후보의 제8대 군의회에서 발의한 의정활동이다.

이처럼 유상호 후보는 제7대군의회에 이어 제8대 군의회에서도 그 누구보다 열성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의정활동으로 유상호 후보는 제8대 의회에서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정봉사상 수상(2회, 2017, 2020) ▶전라남도지사상(공로상) 수상(2017) ▶자랑스러운 장흥인 대상 의정대상 수상(장흥투데이, 2019) ▶지방의정 봉사상(상애신문, 2019) ▶제2회 지구촌희망대사 의정대상(한국지역신문협회, 2021) 등 수많은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이제, 유상호 후보의 군민과의 약속을 들어보자

유상호의 군민과의 약속

-10대 주요 공약들

①농어민 공익수당 60만원 ⇒ 120만원으로 인상 추진한다

-농어촌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와 농어민에 대한 공익적 보상 현실화. 국·도비 확보를 위한 광범위한 인적네트워크 활용할 것이다.

②농어촌 기본소득 도입 추진한다

-모든 주민에게 일정기간 기본소득이 지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주민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위해 소득자산이나 노동의 유·무화 상관없이 현금(지역화폐 포함)을 정기적 지급토록 한다.

③장흥–광주간 4차선 조기완공에 노력한다

-장흥–광주간 4차선 공사 장기화로 군민 피로감 호소한다. 이에 장평 봉림3거리–장동국도2호선과 연계사업 추진(약 10㎞)한다.

④전남 소방 교육대 ⇒ 소방학교 승격을 추진한다

-2017년 개청된 소방교육대를 소방학교로 승격을 추진한다. 학교로 승격 운영시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경제 활성화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⑤“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청년들의 맟춤형 일자리 창출에 노력한다. 이를 위해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 컨설런트 제도화를 추진하겠다.

⑥맑고 깨끗한 장흥 가꾸기를 추진한다

-탐진강 보존을 위한 환경지킴이 상시 감시 근무 인력을 확보한다. 외래어종 퇴치를 위한(베스 등) 국·도비 확보를 추진한다.

⑦어르신과 어린이들이 살기 좋은 장흥 만들기를 추진한다

-고령화로 사회활동이 소외되고 있으나 고령화 맞춤 생산 활동 및 여가생활을 발굴한다. 또 학교 및 가정폭력 예방 및 사회안전망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⑧국가 유공자· 장애 복지 인프라 구축에 노력한다

-참전유공자 수당 및 참전명예수당 인상을 추진하고 장애인 재활지원 확대 및 경제활동 도우미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⑨한우 산업 육성과 친환경 농산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군의 으뜸 한우 육성, 친환경 유기농 농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장흥군 표고산업 농가 소득증대 기여 방안을 강구(고효율 종균 개발 지원 등), 농가 소득에 기여하도록 노력한다.

⑩농산물 수급 불안 대응하기 위해 계약 재배가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농산물 인정적 재배 생산체재가 구축되어야 한다. 위해 생산단체 간 협업체재가 구축되고, 특성화제품 판매망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노력한다.

“능력이 검증된 유상호가

군민 곁에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상호 후보는 ‘진정한 농민의 대변자’가 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는 장흥군의 농촌·농업을 지켜온 장흥 농군의 자식이었고, 지금까지도 장흥 땅을, 장흥 농업을 지켜온 농사꾼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의정활동에서 ‘진정한 농민의 대변자’로 자처하고 이러한 사명 수행을 위하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난 8년간 제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면, 농민의 대변자로서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난 8년간의 의정경험과 경륜을 살여 더욱 열성적으로 활동할 것임을 군민에게 굳게 약속드립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첫째, 주민과의 대화 창구 상설화로 주민들의 애로사항 수시로 청취하고 문제점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둘째, 홀몸 노인, 소외계층, 노약자를 위한 정부지원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지원에 관한 대책 마련하고, 이를 위해 관련 조례 개·제정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기후변화에 대응한 작목, 이를테면 온난화에 따른 열대림 과일 작목 등이 대체작목으로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장흥 특산 농산물 가공 산업 활성화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김선욱 기자

<유상호 후보 주요 프로필>

*목포 과학대학교 졸업

*(사)농업경영인 장흥군연합회회장(전)

*장흥군 4H 동문회원(현)

*쌀 전업농 장흥군 연합회 부회장(현)

*(재) 안산 복지재단 이사(현)

*제7대 장흥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제8대 장흥군의회 후반기 의장

*장흥군 새마을지회 문고회장(현)

상훈

* 농림수산부 장관상 수상(1994)

* 행정자치부 장관상 수상(2006)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정봉사상 수상(2회, 2017, 2020)

* 전라남도지사상 수상(2017)

*자랑스러운 장흥인 대상 의정대상 수상(장흥투데이, 2019)

*지방의정 봉사상(상애신문, 2019)

*제2회 지구촌희망대사 의정대상(한국지역신문협회, 2021)


  • 전남 장흥군 장흥읍 동교3길 11-8. 1층
  • 대표전화 : 061-864-4200
  • 팩스 : 061-863-4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선욱
  • 법인명 : 주식회사 장흥투데이 혹은 (주)장흥투데이
  • 제호 : 장흥투데이
  • 등록번호 : 전남 다 00388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 발행인 : 임형기
  • 편집인 : 김선욱
  • 계좌번호 (농협) 301-0229-5455—61(주식회사 장흥투데이)
  • 장흥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장흥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htoday7@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