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 / 정남진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후보 / 김희배
■특별 인터뷰 / 정남진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후보 / 김희배
  • 김선욱
  • 승인 2022.11.16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변화, 경영혁신으로 금고 성장 발전 확실히 일구겠다”
도전정신으로 열린·정도경영, 투명경영으로 회원들 자산증식, 복지증진 창출
공직, 병원경영·사회단체장 등 경험- “회원이 주인 되는 금고문화 혁신 한다”

늘 봉사하는 마음과 낮은 자세로 일하세다!

늘 진정으로 회원님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며

화합하는 조직문화를 혁신하겠다!

반드시 열린경영, 정도경영, 투명경영으로

정남진 새마을금고 발전을 일구겠다!

성실한 지역의 일꾼, 참신한 리더

장흥읍 건산리에서 출생하여 장흥초·중·고를 졸업한 후, 가정 형편상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서울과 부산에서 2년여 동안 직장생활을 하다 어머니를 모시고자 귀향, 1980년 지방직 공무원 공채시험에 합격해 이듬해인 1981년 1월 16일 장흥읍사무소 근무를 시작한 이래 용산면, 장흥군 본청의 주요 부서를 두루 거치면서 종합행정의 선도적 역할을 해오다 큰 뜻을 가지고 2001년 3월 31일 민원계장을 끝으로 명예퇴직을 하였던 김 희 배 씨였다.

그 후 김 희 배 씨는 공직에서 퇴직한 후 개인 사업을 하던 중 2004년 5월 장흥 우리병원에 입사, 원무부장 등 13년간 병원 경영의 중심에서 활동하다 후배들에게 기회를 주고 2017년 6월 퇴직했다.

이후 사회인으로 장흥중앙로타리클럽회장(2014-15), 장흥군산악연맹회장, 장흥초63회 총동창회장 등 여러 동호인·전문인 단체 회장 역임에 이어, 장흥초·장흥고 운영위원, 광주지방검찰청장흥지청 범죄예방위원, 장흥청년회의소 회원 등 다양한 분야의 위원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역민 화합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했으며. 최근 들어서도 장흥군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위원장, 장흥군게이트볼협회장, 장흥종합사회복지관운영위원 부위원장, 장애인활동지원 운영위원, 장흥군공유재산심의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여전히 지역의 성실한 일꾼이요 참신한 리더로서 역동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 희 배 씨였다.

▲지난 2020년 12월 25일 김희배 장흥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장은 관내 아동 그룹 홈 3곳을 방문, 크리스마스 선물꾸러미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도전정신 몸에 배 - 금고 혁신 위해 출마

이처럼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의 성실한 일꾼 역할로 인해 김 희 배 씨는 지역의 젊은 층에서 드믄 헌신적이고 참신한 리더요, 늘 공부하고 배우는 청년의 도정정신이 몸에 밴 일꾼으로 평가받아왔다.

그러한 김 희 배 씨가 오는 11월 29일 치러지는 정남진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서 이사장 후보에 입후보했다.

이번 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서 김 희 배 씨의 도전은, 한때 정남진 새마을금고 대의원으로 활동하며 마을금고 운영과 발전에 큰 관심을 가졌던 그로서는 당연한 수순 같은 도전으로 보인다.

“새마을금고법 제1조 목적 항목에는 “국민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상부상조 정신에 입각하여 자금의 조성과 이용, 회원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 향상, 지역사회개발을 통한 건전한 국민정신의 함양과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마을금고는 이사장이나 간부들, 금고 직원들의 것이 아닙니다. 회원들이 금고의 주인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모든 회원이 금고의 주인으로서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금고 사업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회원들이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여 금고가 진정으로 회원들의 금고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어려운 국내외의 경제위기 속에서 우리 정남진 새마을금고가 살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와 경영혁신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두 가지의 목표점, 즉 회원들이 주인이 되는 마을금고가 되어 회원들의 자산 증식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마을금고, 그리고 변화와 경역혁신으로 위기시대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마을금고로 만들어가는 것이 저의 일차적인 목표이며, 이번 이사장 선거에 도전하게 된 이유입니다.”

오는 11월 29일 치러지는 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 입후보한 김 희 배 씨의 당찬 결의요, 포부였다.

몇 가지 질의응답을 통해 김 희 배 후보의 이사장 후보로서 보다 구체적인 계획과 구상이며 포부를 들어 본다.

자산 2천억, 출자회원 1만 명

당기순이익 10억 실현이 목표

-마을금고 문제점과 과제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수출부진에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등으로 국내 경제가 급속히 침체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금융계도 급속히 악화일로에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경제 사정을 속히 제대로 인식하고,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한 선도적 대응이 절실할 때입니다.

무엇보다 직접적으로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금고 이용 회원이 감소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과 이의 타개를 위한 과제 해결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발상의 전화 등을 통한 새로운 변화와 혁신으로 특화된 생존전략 방안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위기 극복을 위한 변화와 경영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있다고 한다면.

▶첫째, 오랜 관행을 탈피하고 창조적 경영을 통한 영업 패턴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예컨대 선진 금고와 업무 제휴를 통한 금융·교육·홍보·마케팅 기술의 습득입니다. 또한 회원들이 주인의식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금고 사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의 경영 패턴의 변화도 있어야 합니다.

둘째, 자산 2천억, 출자회원 1만 명, 당기순이익 10억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전력투구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출자금 배가 운동, 예수금 확대, 예대비율 극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셋째, 업무 영역의 전국 확대로 금융시장을 개척해야 합니다. 예컨대 향우들에 대한 홍보강화, 그리고 도농 새마을금고 상생 업무협약 같은 사업이 그렇습니다.

넷째,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의 강화와 신뢰받는 고객중심의 금고로 전환입니다.

회원 복지 및 경제사업 확대 시행이 절실합니다. 예컨대 노인재가복지 확대, 인력지원 사무소운영 등 경제사업을 통한 회원 일자리 창출입니다.

마지막으로, 금고 이전을 위한 기반 조성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재의 금고 자리는 주차장이 없어 고객의 금고방문 자체를 저해하고 있습니다. 회원이 찾아오는 금고로, 회원과 공유하는 금고가 돼야 합니다. 금고이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우선적으로 금고 자리의 적정부지 토지매입부터 당장 추진해야 합니다.

-김 후보가 타 후보와 차별성이 있다고 한다면.

▶지금까지 금고는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지방행정과 함께 성장 발전해 왔습니다.

저는 20년 동안 군청 행정조직의 주요 부서에 근무하면서 인간관계 및 업무처리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또 13년간 병원 경영과 조직관리, 경영학 전공(석사)등 다양한 배움의 경험, 수년간 여러 사회단체장 역임 등 다양한 사회적 경험과 삶의 지혜를 쌓았습니다. 또 늘 도전하는 청년 도전정신으로 무장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금고가 지향하고 우리 회원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추진력 있는 새로운 리더 라고 자부합니다.

늘 회원들과 소통 공유하는 이사장 될 터

-회원님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장흥에서 40여 년 동안 금고를 이용해 온 고객으로서, 금고가 지금까지 성장발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역대 이사장님과 임직원, 회원 및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변화와 개혁을 열망하는 회원 여러분! 저에게 귀중한 한 표, 현명한 선택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제게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금고발전의 저해 요인을 하나씩 제거하고 안정적이면서 확실한 성장 동력을 틀림없이 창출해 낼 것입니다. 또 금고를 믿고 사랑하는 회원님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실질적인 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늘 봉사하는 마음과 낮은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늘 진정으로 회원님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며 화합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하겠습니다. 반드시 열린 경영, 정도 경영,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되는 정남진 새마을금고를 만들어 금고문화의 혁신을 이루겠습니다.

정남진새마을 금고의 주인은 회원 여러분이십니다. 모든 회원 여러분이 진정으로 금고의 주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믿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희배 주요 약력>

장흥군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위원장(현)

장흥종합사회복지관운영위원(부위원장)(전)

장애인활동지원운영위원(현)

장흥군공유재산심의회위원(현)

장흥군게이트볼협회장(현)

장흥군청민원계장(20년 근무 명예퇴직)

장흥우리병원원무부장(전)

장흥중앙로타리클럽회장(2014-15)(전)

장흥초·장흥고 운영위원(전)

광주지방검찰청장흥지청 범죄예방위원(전)

장흥초63회 총동창회장(전)

장흥청년회의소회원(전)

장흥군산악연맹회장(전)

정남진새마을금고대의원(전)

*포상 : 장흥군수(친절봉사, 모범공무원) 2회 / 병무청장(공로상) / 전라남도지사(도민체전유공, 이웃돕기유공) 2회 / 내무부장관(공직기강확립)

*자격증 : 행정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 고압가스기능사, 손해평가사(농업재해보험)


  • 전남 장흥군 장흥읍 동교3길 11-8. 1층
  • 대표전화 : 061-864-4200
  • 팩스 : 061-863-4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선욱
  • 법인명 : 주식회사 장흥투데이 혹은 (주)장흥투데이
  • 제호 : 장흥투데이
  • 등록번호 : 전남 다 00388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 발행인 : 임형기
  • 편집인 : 김선욱
  • 계좌번호 (농협) 301-0229-5455—61(주식회사 장흥투데이)
  • 장흥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장흥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htoday7@naver.com
ND소프트